근로자가 없는 개인사업자의 4대보험 처리 방법

4대보험 가입 조건

건강보험, 연금보험, 고용보험, 산재보험을 4대보험이라 합니다. 건강보험은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연금보험은 국민연금공단에서, 고용보험과 산재보험은 근로복지공단에서 관리합니다.

4대보험의 기본 가입 조건은 근로자 1인 이상 고용하는 사업장입니다.

만약 근로자가 없는 개인사업자라면 어떻게 처리할까요? 공단 홈페이지와 전화문의로 알아보았습니다.

건강보험

사업장 회원으로 가입할 필요 없습니다.

다른 사업장의 근로자가 아니라면 지역가입자 자격으로 건강보험을 납부합니다.

다른 사업장의 근로자여서 직장가입자라면, 직장가입자 자격을 유지합니다.

이때, 개인사업에서 연간 7200만원 넘게 소득이 발생하면 추가로 보험료를 납부하게 됩니다.

국민연금

사업장 회원으로 가입할 필요 없습니다.

다른 사업장의 근로자가 아니라면 지역가입자로 국민연금을 납부합니다.

다른 사업장의 근로자여서 직장가입자라면, 직장가입자 자격을 유지합니다.

이때, 개인사업에서 소득이 발생해도 추가되는 보험료는 없습니다.

고용보험과 산재보험

사업장 회원으로 가입할 필요 없습니다.

하지만, 공단의 승인을 얻어 가입할 수도 있습니다.

참고

규정은 바뀔 수 있으므로, 공단에 직접 문의해보세요.

티스토리 스킨을 찾으시나요?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